ne2

 

넥서스S가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구글에서 정식으로 지원을 하는 레퍼런스폰이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제조 및 배포를 하고 있는데 다양한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자사에 맞게 수정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개발 방향을 잡기 위해서 일종의 표준이 필요했고 그 결과 레퍼런스폰이라는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넥서스S는 두 번째 레퍼런스폰인데 첫 번째는 HTC의 넥서스원이라는 제품이었고 이번에 삼성과 협업을 통해서 두 번째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라는 제품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레퍼런스폰의 가장 큰 장점은 안드로이드의 버전업이 가장 빠르게 진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넥서스S에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진저브래드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번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S의 초기 설정이 완료되고 사용자가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위와 같은 홀드 화면일 것 같습니다. 넥서스S의 홀드 화면은 다른 안드로이드폰과 마찬가지로 홀드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패턴락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개인정보들이 저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면 잠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넥서스S의 홈 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상단에는 넥서스S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각 종 아이콘들이 위치하고 있고 중간 부분에는 위젯들과 아이콘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화면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표시와 전화, 실행기, 인터넷 브라우저 아이콘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넥서스S를 처음 부팅하면 화면에 홈 화면 도움말 위젯이 배치되어 있는데 넥서스S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이 표시되어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고 휴지통에 넣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넥서스S의 인터페이스는 복잡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쉽게 적응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단에 있는 바를 쓸어 내리면 알림창이 표시됩니다. 알림창에는 메시지나 음악 등 넥서스S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작업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와 같이 알림창에 Wi-Fi나 블루투스를 제어할 수 있는 아이콘 배치되어 있다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바탕화면을 길게 눌러주면 홈 화면에 바로가기나 위젯, 폴더를 배치해 줄 수 있고 바탕화면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출력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는 위젯 기능이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각 종 애플리케이션들의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배치시켜 주거나 자신이 자주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 상대와 설정 등을 아이콘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위젯에서는 검색바나 마켓, 뉴스, 시계 등을 바탕화면에 배치시켜 줄 수 있습니다.

 

 

폴더를 선택하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그룹별로 구분을 해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많이 배치해 놓으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에서는 사진이나 라이브 배경화면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 라이브 배경화면을 선택하면 배터리 소모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제가 유용하게 사용을 하고 있는 바로가기들과 위젯들은 위와 같은데 Wi-Fi나 블루투스, GPS 등을 원터치로 ON/OFF할 수 있는 위젯과 음악을 관리하는 위젯들 그리고 Wi-Fi, 블루투스 설정으로 바로 가기 기능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넥서스S의 바탕화면은 총 다섯 개의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하단에 있는 실행기 아이콘을 길게 눌러주면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로 빠르게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통화 버튼을 눌러주면 휴대전화에는 다이얼을 누를 수 있는 창이 출력이 되고 통화기록을 눌러주면 받거나 건 전화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각의 목록들은 아이콘의 종류로 받은 전화와 건 전화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화기록에 메시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주소록을 선택하면 ㄱ, , ㄷ 형식으로 정렬이 되는데 Gmail 주소록에서 편집을 하면 바로 넥서스S에 반영이 되기 때문에 웹에서 편집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있는 즐겨찾기에는 자주 전화를 하는 사람들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기능에 대해서 더 살펴보면 통화기록에서 개별적으로 목록을 삭제할 수 있고 주소록에서 해당 항목을 길게 눌러주면 전화나 문자를 보낼 수 있고 수정이나 삭제에 관련된 메뉴도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을 하면 이름과 전화번호가 표시되고 상단에 있는 즐겨찾기 아이콘을 이용해서 즐겨찾기를 하거나 통화, 문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 발신 화면은 오른쪽과 같이 제공이 되는데 근접센서를 이용해서 통화 중에는 표시되지 않고 얼굴에서 넥서스S가 멀어졌을 때만 표시가 됩니다.

 

 

넥서스S에는 영상통화 기능이 없어서 갤럭시S에서 넥서스S로 영상전화를 시도했지만 통신사에서 영상통화를 지원하지 않아서 통화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탱고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영상통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넥서스S의 통화기능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인터넷 전화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SIP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바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서 오히려 더 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게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실행기 아이콘을 눌러주면 넥서스S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S는 통신사와 제조사의 영향이 최소한으로 배제되었기 때문에 통신사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이 하나도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는 페이지 단위가 아니라 위, 아래로 미는 형태인데 이름순으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설치 될 때마다 리스트가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혼동의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단에 있는 아이콘의 오른쪽에는 웹 브라우저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는 속도 빠른 편이었고 새창, 북마크, 아이디 저장 등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웹 브라워저의 장점은 플래시의 지원으로 인해서 다양한 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순정 상태의 넥서스S에서는 플래시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마켓에서 직접 플래시 플레이어를 검색해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실제 넥서스S에서 웹 브라우저 기능을 이용하는 동영상입니다. Wi-Fi 상태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빠릿 빠릿하게 동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페이지의 용량이 큰 곳에서는 버벅거림이 있었지만 무난하게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하단에 있는 4개의 버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옵션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이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나 위젯을 추가해 주거나 애플레이션을 관리하고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눌러주게 되면 다운로드된 항목과 모든 항목이 표시되는데 하단에 그래프 형태로 용량이 어느 정도 사용이 되고 있고 남은 용량이 얼마 정도되는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위와 강제종료를 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시는 분들은 USB 저장소로 애플리케이션을 이동시켜 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을 알려드리면 홈 화면에서 블루투스 수신함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전송 받은 파일들을 이동식 디스크에서 삭제를 해도 수신함에는 삭제된 파일들이 표시될 수 있는데 이때 블루투스 공유에서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면 수신함이 정리가 됩니다.

 

 

USB 저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의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실행 중이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넥서스S에서 돌아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의 종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 후에 종료를 눌러주면 됩니다.

 

 

검색 버튼을 짧게 눌러주면 검색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출력이 되는데 웹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과 주소록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로 검색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음성으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간단한 단어의 인식률은 놀라울 정도로 좋은 편입니다.

 

 

홈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도중에도 바로 홈화면으로 이동을 하는데 이때 애플리케이션의 상태에 따라서 종료가 될 수도 있고 멀티태스킹으로 계속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때 홈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최근에 사용한 애플리케션의 리스트가 표시가 되고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지 않았으면 기존의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S에서 가장 불만인 점은 메시지 기능이었습니다. 홈 화면의 하단에 배치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도 불편하였고 메시지함 자체도 기본적으로 대화형 방식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묘하게 편리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갤럭시S가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다음 리뷰에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넥서스S에 탑재되어 있는 구글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넥서스S를 처음 사용하기 위해서는 Gmail계정이 필요합니다. 넥서스S자체에서도 계정을 만들 수 있지만 웹에서 만드시길 권장합니다. 계정을 입력해 주면 웹 서비스와 동기화되는데 생각보다 유용한 편입니다.

 

 

Gamil계정을 입력한 후에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해 보면 받은 메일들이 표시가 되고 새롭게 편리를 쓸 수 있는 기능들이 지원이 됩니다. 간단하게 메일을 보내기에는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는 거의 대부분 구글 토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끼리 간단하게 대화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편리하다고 생각을 했지만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에 밀려서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캘린더는 웹 캘린더와 일정을 동기화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할 일이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jorte가 더 사용하기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구글 지도도 내장이 되어 있는데 GPS를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이 초행길에서 많이 헤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지도는 위성이나 지형, 대중교통 노선과 같은 레이어를 추가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 정보를 선택하면 자신이 있는 곳을 기준으로 해서 음식점이나 커피, 바와 같은 곳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처음 방문하시는 곳 주변의 정보를 확인하기에는 좋아 보였습니다.

 

 

넥서스S에는 간단한 내비게이션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길을 찾는 기능은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치찾기를 선택하면 자신의 위치가 지도에 표시가 되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정밀한 편입니다.

 

 

넥서스S와 같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마켓을 통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천지인 한글 입력기입니다. 별도의 넥서스S용이 제공이 되기 때문에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천지인 한글 입력기를 선택하면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위와 같이 변경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천지인 입력기로 한글을 입력하기 훨씬 편리했습니다.

 

 

마켓 이 외에도 SKT용 넥서스S T stor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글 마켓통해서 게임을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게임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T store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T store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m.tstore.co.kr에 접속을 해서 넥서스S용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설치가 안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되지 않을 때는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알 수 없는 소스에 체크를 해 주셔야 합니다. 그런 후에 파일을 설치 해주면 위와 같이 T stor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이 되는 유용한 애플리케이션들도 많기 때문에 필히 설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넥서스S에 탑재된 진저브래드의 특색 있는 부분 중에 하나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이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NFC 10cm 정도의 근거리에서 요금 결제, 데이터 전송, 신원 확인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데 다양한 활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중화되지는 않았습니다.

 

 

넥서스S의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를 지정해서 복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복사를 한 내용은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고 메일이나 SMS를 통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S의 휴대전화 정보를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2.3.3 진저브래드가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최신상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넥서스원의 경우에는 OTA를 이용해서 진저브래드를 업그레이드 한 일이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판 넥서스원은 아직 진행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추후 업그레이드는 지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넥서스S에는 다양한 종류의 시각효과들이 들어가 있는데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스크롤을 했을 때 맨 마지막 부분에 오랜지 색으로 색상이 변화하는 부분과 화면을 껐을 때 예전 아날로그 텔레비전과 같이 꺼지는 부분입니다. 작은 부분들이지만 만족감이 높은 편입니다.

 

지금까지 넥서스S에 탑재되어 있는 진저브래드의 기본적인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용해본 소감은 전체적인 반응속도는 굉장히 만족스러웠지만 전화나 문자 메시지들에서 세세한 편의성들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넥서스S는 레퍼런스폰이기 때문에 부가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들이 설치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 본 사람들에게는 약간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휴대폰을 자신에게 맞게 커스트마이즈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