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5

 

 

최근에 HD급 방송의 시작과 모니터의 대형화, 컴퓨터속도의 향상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HD급의 고화질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이 720P 1080P로 배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은 컴퓨터나 기타 영상장비에서는 바로 재생을 할 수 있지만 PMP와 같은 장비에서는 CPU의 연산능력 부족으로 인해서 바로 재생을 하지 못하고 인코딩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출시가 되는 하이엔드 PMP들은 HD급 동영상에 대한 재생능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번 리뷰에서 알아볼 빌립 HD5의 경우에는 720P뿐만 아니라 1080P 해상도의 동영상도 인코딩을 하지 않고 바로 재생이 가능하고 특히 SRS WOW HD 음장을 탑재를 해서 동영상뿐만 아니라 음성까지도 많은 신경을 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빌립 HD5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빌립 HD5의 경우에는 5인치 WVGA(800x480)해상도의 LCD가 탑재가 되어 있고 전면부에 별도의 제어 버튼이 없는 정전식 Full Touch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강화 유리를 채택하고 있어서 흠집에 강한 편입니다. 그리고 크기는 130(W)x83(H)x12.9(T)mm 이고 무게는 229g으로 제법 묵직한 편이었습니다.

 

 

빌립 HD5의 경우에는 배터리 내장형으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뒷면의 경우에도 일체형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에는 SRS WOW HD음장이 탑재되어 있고 Full HD 1080P 해상도의 동영상이 재생가능 하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스피커가 내장이 되어 있는데 음량은 작은 편이었습니다.

 

 

상단에는 3.5파이 이어폰 커넥터와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고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인쇄가 되어 있는 홀드 버튼과 볼륨 조절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재질의 경우에는 고무로 코팅이 되어 있는 형태였는데 그립감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옆면에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이 위치하고 있고 전원버튼에는 특이하게 LED가 내장이 되어 있어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원 버튼의 아래쪽에는 스트랩을 걸 수 있는 고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옆면에 부착되어 있는 전원버튼의 경우에는 2가지 컬러를 가지고 있는 LED가 내장이 되어 있는데 사용 중에는 녹색 LED가 점등이 되고 어댑터를 연결을 해서 빌립 HD5를 충전할 때에는 붉은색 LED가 점등이 됩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다양한 커넥터를 보호할 수 있는 보호커버가 부착이 되어 있고 한쪽 끝에는 충전을 위한 어댑터 커넥터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빌립 HD5에는 비디오는 최대 13시간, 음악은 47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한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보호 커버를 열면 Mini-B 타입의 USB 커넥터와 SD카드 슬롯, HDMI 커넥터가 장착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ini-B 타입의 케이블은 주위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형태여서 호환성이 좋은 편이며 만약 빌립 HD5을 사용하시면서 용량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시면 SD카드를 이용해서 확장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HD급 동영상은 HDMI 케이블을 이용해서 TV OUT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빌립 HD5가 어떠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부팅을 하면 위와 같은 배경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은 현재 2가지 종류가 제공이 되고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배경화면을 설정에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기능은 동영상 재생능력입니다. 빌립 HD5의 경우에는 Full HD(1080P)급의 동영상을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재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영상의 경우에는 용량이 클 수 있는데 빌립 HD5 exFat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용량의 데이터도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빌립 HD5의 유저 인터페이스는 모두 동일한 편인데 왼쪽에 영상이나 음악이 재생이 되고 오른쪽에 리스트가 표시가 되고 화면을 선택을 하면 전체화면으로도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심플한 편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사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동영상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역시 720P 해상도는 물론 1080P 해상도의 동영상도 재생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파일 포맷을 재생 가능하지만 파일의 특성상 재생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음악 재생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립 HD5의 경우에는 MP3, AAC, AAC+, OGG, WAV, WMA, PCM/ADPCM, FLAC, APE 등 다양한 포맷의 음악을 재생할 수 있고 음장은 SRS HD WOW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빌립 HD5의 유저 인터페이스 모두 동일한 형태인데 왼쪽에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재생이 되고 오른쪽에는 리스트가 표시되는 형태입니다. 리스트는 즐겨찾기나 로컬폴더에서 관련된 파일들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리스트 형태의 재생화면에서 왼쪽에 있는 재생화면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전체화면으로 재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에서는 앨범의 커버와 다양한 태그의 내용들이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단에는 제어를 위한 컨트롤 버튼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빌립 HD5에는 SRS WOW HD음장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휴대용 기기에서 많이 사용이 되던 음장이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사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RS WOW HD의 설정은 음장설정에서 WOW을 선택하시고 SRS, Focus, TruBass, High의 값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SRS WOW HD음장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SRS Labs 홈페이지를 방문을 하시면 실제로 자신의 컴퓨터에서도 SRS음장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할 수 있는 페이지가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SRS음장을 켜고 끄는 것에 따라서 제법 소리의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주소는 http://www.srslabs.co.kr/experience/HomeEntertainment.aspx 입니다.

 

 

실제로 빌립 HD5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들은 SRS Labs 홈페이지를 통해서 SRS 음장을 탑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 음질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실제로 SRS 음장은 위에 있는 화면과 같이 고음역대와 저음역대를 살려주기 때문에 보다 풍부한 음향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장이라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옵션을 통해서 정도를 조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빌립 HD5에는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을 하는 DMB 기능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는 역시 다른 기능들과 동일하기 때문에 빠르게 적응을 할 수 있고 왼쪽에는 DMB화면과 오른쪽에는 방송국의 리스트가 표시가 됩니다. 수신률의 경우에는 무난한 수준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빌립 HD5에는 FM 라디오 기능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라디오 기능은 없으면 아쉽고 있어도 잘 안 듣게 되는 경우가 종 종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 프리셋과 녹음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PMP를 학습의 용도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빌립 HD5에도 두산동아 프라임 영한사전, 한영사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사전의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간단하게 사용을 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DIC 버전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사전과 학습보조 어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빌립 HD5 Full Touch PMP이기 때문에 타이핑을 위해서는 화상 키보드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5인치 제품이기 때문에 화상 키보드는 큼지막한 편이라서 타이핑을 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는 편이고 단어를 찾으면 오른쪽에 있는 화면처럼 전체화면으로 해당 단어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립 HD5에는 주요 기능 이외에도 E-BOOK, PHOTO ALBUM, VOICE RECORDER 기능들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한 편입니다. 그 외에도 세팅에서는 메인 테마, 화면, 비디오/오디오, 날짜/시간 등의 설정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가 되는 PMP들은 단순히 전원을 켜고 끄는 기능뿐만 아니라 SLEEP 기능을 내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빌립 HD5의 경우에도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SLEEP으로 들어가든지 아니면 전원을 종료하는 기능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스펙상 슬립모드에서는 최대 450시간 대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빌립 HD5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빌립 HD5의 경우에는 Full HD(1080P) 해상도의 동영상을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재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바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서 인코딩에 걸리는 시간을 아낄 수 있고 HDMI케이블을 이용해서 TV OUT을 하면 대화면 텔레비전에서 고화질의 영상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빌립 HD5은 영상에만 신경을 쓴 것이 아니라 대표적인 음장인 SRS WOW HD를 탑재를 해서 음향에도 많은 신경을 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SRS WOW HD의 경우에는 모든 음역 대에 걸쳐서 풍부한 음향을 들려 주었는데 사람마다 추구하는 음질이 다르기 때문에 세부적인 설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게 커스트마이즈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Full HD영상와 SRS의 감동을 동시에 즐기고자 하시는 불들에게 빌립 HD5을 추천합니다.